유아 미술 교육 > 공지사항

고객센터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과 감각적 사고를 위해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합니다.
꾸망 공지사항

유아 미술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99회 작성일 20-02-06 13:30

본문

유아 미술교육


아기들이 엄마뱃속에서 세상 밖으로 첫 외출을 할 때 처음 접하는 환경은 바로 눈부신 밖의 빛과 소리일 것입니다.

세상 밖으로 나오는 순간부터 모든 감각기를 통해 주위의 세상을 탐색하는 아기들.

그 중에서도 시각은 다른 감각발달을 이끌어주기 때문에 더 중요합니다.

물론 갓 태어난 아기의 시력은 0.05도 안 됩니다. 초점거리도 25cm 이내이지만 점차로 시력이 좋아지며 색에 대한 감각도

주위의 자극에 따라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닙니다.

시각적인 자극은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두뇌발달로 이루어지는데 이때가 미술교육의 적기인 것입니다.

보통 엄마와 눈을 맞추는 등의 시각적인지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면 미술교육이 가능하다. 미술교육시 주의할 점은

"개입하려 하지 말고 아이를 믿고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아기가 그린 그림에 대해 비평하는 것보다 잘했다고 격려하는 말 한마디가 아기의 상상력을 키워주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1. 미술교육의 왕도는 멀지 않다!


"전 그림을 못 그리는 데 어떻게 지도하죠?"에서부터 "그림을 그리게 했더니 주위를 지저분하게 해요." 등

 아기미술지도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미술지도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다.

엄마가 그림을 못 그리는 것은 문제될 것이 없고 아기와 함께 미술활동을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 4세 이하 아기의 그림 그리기는 신체놀이에 가깝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그리기보다는

신나게 그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4세 이전의 그림지도는 아기가 미술활동을 즐거운 놀이 정도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아기가 그림을 그리면서 주위를 지저분하게 한다면 아기방이나 거실 한 구석에 아기가 마음껏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즐거운 그림 놀이를 위해서는 자유로운 환경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 연령별 미술활동 노하우!


▶ 준비물
원색의 다양하고 단순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책 또는 엄마가 그린 단순하고 화려한 원색의 그림들.

▶ 놀이 방법
1. 아기에게 세모, 원형, 얼굴그림 등을 보여줍니다.
2. 그림과 아기의 눈 사이의 거리를 50cm로 해서 보여줍니다.
3. 아기가 그림에 눈을 고정시키면 그림을 좌우로 움직여줍니다.
4. 아기가 그 그림에 흥미를 잃으면 다른 모양의 그림으로 변경해 보여줍니다.


[ 1~2세 - 피카소 같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요!]
점차로 손을 통해 하는 활동이 익숙해져 선을 아무렇게나 그어나가는 동작을 통해 미적 감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손이 아니라 팔로 그림을 그린다. 손에 잘 쥐어지는 무독성 크레용이나 색연필로 아기 마음대로 그리게 합니다.


그리기, 찰흙 주무르기 등의 놀이를 통해 대, 소근육 발달과 색채에 대한 감각의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크레파스, 물감, 찰흙, 종이 등 다양한 미술 재료를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그리기 놀이는 즐거워!


▶ 준비물
크고 두꺼운 도화지 또는 달력 종이 여러 장, 그리기 도구 (무독성 크레파스, 색연필 등)


▶ 놀이 방법
1. 아기와 함께 앉아 아기가 좋아하는 그림들을 그립니다.
2. 아기에게 그림을 그리도록 하고 다 그리면 "와! 이것의 이름이 뭐니? 참 잘 그렸네!"라고 하며 칭찬해 줍니다.
3. 이번에는 엄마, 아빠와 함께 그려봅니다.


주의! 아기의 손을 잡고 그리거나 부모가 그린대로 모양을 모방하여 그리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아기의 상상력에 맡기어 그리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아 미술놀이지도 point!
1. 그림 그리는 자리가 많이 더러워지는 게 염려되면 방바닥에 비닐돗자리나 비닐장판을 깔아줍니다.
2. 세탁이 번거롭다면 미술놀이 전용 작업복을 만들어 주는 것도 한 방법.


[2~3세 - 원과 십자가도 그릴 수 있게 된답니다!]
선을 그리며 손의 근육활동에 흥미를 느끼게 되어 반복적으로 그림을 그린다. 점차 수평선 수직으로 된 선 등 다양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시기로 원과 십자가를 보고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선긋기나 찰흙 주무르기 등의 놀이가 자연스러워지므로 다양한 소근육 발달을 위해 연필과 펜, 크레파스 등을 갖고 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앗! 강아지랑 똑같아요.


▶ 준비물
찰흙, 다양한 동물 사진


▶ 놀이 방법
1. 단순하고 귀여운 강아지 그림을 보여줍니다.
2. 아기와 함께 동물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3. 아기가 다 만들면 "와 멋진데! 이것의 이름이 무엇이니?"라며 물어봅니다.
4. 아기가 설명하는 것을 들으며 강아지 모양 찰흙을 움직여 보여 아기가 그 찰흙 모양에 생명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함께 놀아줍니다


[3∼4세 - 조금씩 의도한 것을 표현해요!]


오리고 붙이는 미술활동이 가능해지는 시기로 여러 가지 미세 동작을 한꺼번에 할 수 있으며 간단한 만들기를 하면서 자신이 만든 것에 관심을 보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연필 등을 다루는 소근육 발달과 협응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완전한 형태로 그림을 그리지는 못하지만 의도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엄마나 아빠가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유아 색감지도 point!
이시기가 되면 수채화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가능해 지는데 수채화(또는 수묵담채화)로 하게 되는 미술활동은 아기가 색감을 익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드럽고 유연하며 속도가 자유롭게 조절되는 붓끝이 살아 있는 수채화미술활동을 통해 빨강과 노랑을 혼합하면 주황이 되고 노랑과 파랑을 혼합하면 초록이 되는 색상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색감을 익힐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수묵담채화미술활동의 경우 화선지 위에 번지는 먹색의 농담과 붓끝의 강약으로 달라지는 선의 굵기의 변화를 통해 붓의 터치 감각을 느낄 수 있게죕니다. 수묵으로 그린 다음 엷게 채색하면 그 색상은 수채화만으로는 볼 수 없는 느낌으로 아기에게 다가옵니다.


와~ 그림 색이 멋있어요!


▶ 준비물
도화지, 흰색 크레파스, 수채화물감


▶ 놀이 방법
1. 도화지에 흰색 크레파스로 간단한 선이나 도형 등을 그리게 합니다.
2. 진한 색의 수채화 물감으로 덧칠을 시킵니다.
3. 아이가 붓질을 하면 다양한 채색으로 그림이 나타나는데 이 활동은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이밖의 다양한 놀이방법과 정보는 꾸망으로 전화 주세요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꾸망 고객센터
1899-7187평일(월-금) 09:00 ~ 18:00 / 점심시간 : 12:00 ~ 13:00
상호명 : 꾸망   대표명 : 최영자   사업자등록번호 : 349-92-01398   대표전화 : 1899-7187
이메일 : [email protected]   주소 :[18129] 경기도 오산시 성호대로33번길 11-2, 420호(오산동)
Copyright © 2020 꾸망 All Rights Reserved.